2. 일본의 문화
1) 태도 및 행동
① 일본인의 국민성
i. 서열 정하기
- 일본인들은 여러 명이 모이게 되면, 그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나이, 사회적 지휘 등을 통해 서열을 정한다. 또 이러한 서열을 바탕으로 상하간의 예의를 지키며 대화나 행동에 제약을 받게 된다. 일본어 내에 경어가 상당히 발전하
받았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
1. 향악, 당악, 아악
향악은 당악이 들어오기 이전의 순수한 재래음악과 당 이전의 서역지방에서 들어 온 음악을 포함하는 말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민간음악은 포함하지 않으며, 주로 궁정과 지식 계급에서 사용된 아악과 당악을 제외한 음악을 가리킨다.
특징은 엄연히 구별된다. 전통가곡은 16박 또는 10박의 장구장단의 반주에 의하여 연주되고, 우조(羽調)와 계면조(界面調)로 짜여졌으며, 24곡으로 한 바탕을 이루고, 사람의 구분에 따라서 남창가곡 ·여창가곡 ·남녀창가곡 등으로 나뉜다.
2-1 . 가곡의 기원
가곡의 기원과 발달은 조선시대의 거
특징들은 모두 인공적인 미보다 자연의 미를 중시하고, 진솔하면서도 단아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심미적 전통에서 나온 것이다.
전통음악은 정악과 민속악으로 크게 나눠진다. 정악은 궁중이나 지방관아, 그리고 민간 사랑방에서 주로 지식인들이 즐기던 음악이며 민속악은 일반백성들이 사랑하던
흐름을 가지며, 갈듯 말듯 한 어르기의 멋, 함께 조이고 풀리며 다시 맺고 흐르는 유연한 곡선미와 절제미, 시공간의 아름다운 여백의미를 가지고 있다. 또한 현재의 무용은 전통을 바탕으로 정적인 움직임과 다이나믹한 역동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데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되는 삶의 도덕, 생활,
무용과 함께 한국무용의 양대산맥(兩大山脈)이라 할 민속무용은 한국무용의 고유의 원형(原型)을 살리고, 중국의 무용을 흡수·소화한 것으로 경쾌하고 장중하며, 우아하면서도 변화가 거침없는 무용으로 발전하였다.이 장에서는 승무, 살풀이, 태평무, 춘양전, 처용무, 강강술래, 봉산탈춤 총 7가지 유
한국춤에 있어 집단성이나 또는 공동체성, 그리고 제의적인 면과 놀이성의 융합이라는 큰 줄기가 조금도 흐트러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역사적으로 부족국가시대 이후의 한국춤은 이른바 국가제도가 점차 조직화되고 확립됨에 따라 궁중춤과 민속춤으로 확연히 구분되게 된다. 궁중춤은 국가제도
춘향전․심청전 같은 긴 이야기를 1인이 북장단에 맞추어서 발림을 섞어 가면서 아니리로 서술하여 사람을 울리고 웃기고 한다.
10. 무용가
장구를 멘 1인이 소리를 메기면 소고를 손에 쥔 여러 사람이 한 줄로 전진, 후퇴하면서 발림춤을 추면서 소리를 받는다. 이것을 입창이라고도 한다.
의미)
● 함경지방의 돈돌라리(10~20년대 창작민요)
- 인민의 애국정신과 수련의 국제주의를 수용하기 위해 불렀음
- 돈돌라리의 어원은 모름
- 노래의 구조 - 라이쏘 돈돌라리
라이쏘 : 소련을 찬양하는 것 ➜ 현재는 민족주의의 영향으로 해당부분 삭제
- 한식(4.5) - 한식 때 돈돌라리춤을 춤
성
무용음악이 되는 것이다. 즉, 무용음악은 무용에 강한 느낌을 주어 무용수의 움직임에 결정적인 feeling을 부여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무용음악을 한국무용음악, 발레음악, 현대무용음악으로 나누어 정리할 것이다. 세 무용의 성격이 뚜렷하게 다르듯 그에 맞춰 함께 사용되는 음